본문 바로가기
요리 베이킹

프랑스식 당근샐러드 "당근라페"로 당근 맛있게 많이 먹는 방법, 레시피와 꿀팁, 먹는 방법, 보관 방법(feat. 트라이앵글 채칼, 당근효능)

by 토로로로롱 2023. 6. 4.
반응형

당근 싫어하는 사람도 당근을 맛있게 많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왜냐면 아직도 당근을 너무 싫어하지만, 이 레시피로 앉은자리에서 당근 한두 개 먹는 것은 일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너무너무 쉽다! 그리고 보기에도 이쁘다. 샌드위치로 가장 많이 먹지만 그냥 피클 대신 먹어도, 양상추 같은 야채 위에 올려 당근라페를 샐러드 드레싱처럼 먹어도 맛있다.
 
레시피라고 하기에 너무 쉽고, 각자의 취향에 따라 재료의 양을 조절하여 넣어 먹으면 되지만, 직접 많이 해먹어보면서 보완되고 맞춰 본 당근라페 레시피를 소개한다. 당근라페뿐 아니라 어디에 뿌려도 맛있는 만능 샐러드드레싱으로도 쓸 수 있을 것이다.
 

"당근라페"란?

당근라페 만들기 준비 - 당근 세척 및 겉면 제거
당근라페 만들기 준비 - 당근 세척 및 겉면 제거

'당근 라페'는 프랑스식 당근 샐러드이다. 라페는 프랑스어인데, 당근라페의 원래 정식 명칭은 프랑스어로 카로트 라페(프랑스어: carottes râpées) 또는 살라드 드 카로트 라페(프랑스어: salade de carottes râpées)라고 한다. 
여기서 "라페(râpées)"는  (신선한 당근등을) 강판이나 채칼 등으로 간 것을 뜻한다. "살라드(salade)"는 프랑스어로 "샐러드"를 뜻하는 단어이고, "카로트(carottes)"는 "당근"을 뜻하는 단어이다. 

따라서 "살라드 드 카로트 라페(salade de carottes râpées)"는 "채친 당근 샐러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샐러드는 신선한 당근을 간 것으로 만들어지며, 상큼하고 건강한 채식 옵션, 비건 식단으로 많이 즐겨먹는다고 한다.
 
 

생당근 효능과 당근을 매일 먹었을때 좋은 점

 당근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보통 식물성 기름과 함께 살짝 익혀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생당근 효능도 매우 좋다.
또한, 당근을 매일 먹는 것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비타민 C, 식이 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매일 당근을 먹는다면 다음과 같은 건강상 좋은 점이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당근은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너무 좋다.
 

  1. 영양소 공급: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한다.
    • 비타민 A :  시력 개선과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비타민 C :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작용을 도와준다.
    • 식이 섬유: 소화 건강을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에도 좋다.
    • 칼륨: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2. 항산화 효과: 당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노화방지에 좋은 음식라고 한다.
  3. 소화 개선: 당근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심혈관 건강 개선: 당근은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과 필로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일 당근을 먹는 것은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당근향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생당근을 먹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다. 하지만 당근을 싫어하는 어른, 아이 모두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당근 라페인 듯하다.
 

당근 싫어하는 사람도 생 당근을 매일 맛있게 먹는 방법 - 당근라페 레시피

당근 채썰기 - 트라이앵글 채칼
트라이앵글 채칼

 당근라페의 가장 중요한 것은 당근을 채 써는 것이다. 채 썰기만 하고 나면 당근라페의 반 이상이 끝난 것이다.
난 칼질을 잘하지 못하니 트라이앵글 채칼로 썰어주었다.
 

1. 당근 채썰기 (또는 채 썬 당근 구매하기)

당근라페 만들기 2- 당근 채썰기 ( 트라이앵글 채칼)
당근라페 만들기 1- 당근 채썰기 ( 트라이앵글 채칼)

 
트라이앵글 채칼도 사실 광고만큼 쉽지는 않지만, 나같이 칼을 못쓰는 사람들에게는 칼로 써는 것보다는 쉽고 얇게 채를 썰 수 있다. (엄마는 칼로 하는 게 더 빠르고 편하다고 했다.) 당근이 딱딱하기 때문에 당근을 쥐고 있는 손, 채칼을 쥐고 있는 손 모두 어느 정도 힘이 필요해 많이 하면 나중엔 손이 좀 아프다.
 

당근채
당근채

 
중간 크기의 당근 5개를 채 썬 것이다. 제일 쉬운 방법은 채 썰어진 당근을 사는 것이다.
 

※ 당근라페 만들 때, 트라이앵글 채칼로 당근 썰 때 주의 사항

당근라페 만들 때, 트라이앵글 체칼로 당글 썰 때 주의 사항
당근라페 만들 때, 트라이앵글 체칼로 당근 썰 때 주의 사항

 
당근을 잡는 손은 꼭 비닐장갑을 끼고 해야 한다. 아니면 손도 당근이 될 수 있다.

당근에 소금 간하기
당근에 소금 간하기

 
채 썬 당근에 소금을 살짝 뿌려준다. 당근 5개 기준 소금 3-4꼬집정도 넣었고, 당근을 소금에 절이는 것이 아니라 살짝 숨 죽이고, 아주 살짝 간을 한다고 생각하고 소금 살짝 뿌려준다. 이렇게 하면 당근 간도 되고, 당근의 단맛도 더 살아난다.
 

2. 소금 뿌린 후 냉장고에 3 ~ 4시간 둔다.

냉장고에 3-4시간 보관 후 모습
냉장고에 3-4시간 보관 후 모습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냉장고에 보관하고 나면 숨도 죽어있고, 당근 물기가 빠진다. 손으로 꾹 짜서 물기를 제거해 준다.
이렇게 하고 나면 당근 재료 준비는 끝이 난다.

 

3. 건강한 샐러드 '당근라페' 소스 만들기 (만능 샐러드 드레싱 재료)

당근라페 만들기 3 - 당근라페 소스 재료
당근라페 만들기 3 - 당근라페 소스 재료

 
당근 재료 준비가 끝나면 소스를 만들어 버무리기만 하면 된다. 당근라페 소스 재료이다. (* 1T = 15 ml, 1t = 5ml)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필수)  - 6T 
  • 홀그레인 머스터드 (필수) - 3T 
  • 레몬즙 (필수) - 2T
  • 꿀 또는 설탕 (필수) - 1T 
  • 화이트 발사믹 (선택) - 1T
  • 소금 한 꼬집 - 1/2 t

위 사진의 왼쪽부터 화이트 발사믹 글레이즈, 레몬즙, 올리브유, 꿀, 홀그레인 머스터드이다. 
화이트 발사믹을 넣는 것을 추천하는데, 집에 화이트 발사믹 글레이즈 밖에 없어 대신하였다. 상큼함과 향을 더해주지만 없다면 생략 가능하다. 글레이즈를 쓰는 경우 글레이즈 자체가 단맛이 있으니 꿀 (또는 설탕) 양을 조절하면 된다.
재료가 어려워 보이지만 요즘엔 마트에서 모두 구입가능한 재료들이다.
 

당근라페 만들기 3 - 당근라페 소스 만들기
당근라페 만들기 3 - 당근라페 소스 만들기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이도록 충분히 저어준다. 그리고 맛을 봐서 각자 입맛에 맞게 부족한 부분을 추가하면 된다.
새콤한 맛이 부족하면 화이트 발사믹이나 레몬즙을 추가하고, 단맛이 부족하면 꿀을 추가한다.
이렇게 만든 소스는 어느 샐러드에나 뿌려도 맛있는 만능 소스, 드레싱이 된다. 꼭 당근이 아니라도 양상추, 로메인 등에 뿌려 먹으면 너무 훌륭한 샐러드가 된다.
 
*당근 대신 양배추로 똑같이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4. 버무리기

당근라페 만들기 4 - 소스와 당근 버무리기
당근라페 만들기 4 - 소스와 당근 버무리기

 
3번에서 준비한 당근에 4번에서 준비한 소스를 넣고 버무려 준다. 한 번에 다 넣으면 버무리기 어려우니 조금씩 나눠 넣으며 버무리는 것을 추천한다.
 

5. 당근라페 보관 방법 & 당근라페 보관 기간

완성된 당근라페
완성된 당근라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한다. 냉장 보관 하였을 때 최대 10일 정도까지는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고, 실제 일주일까지는 너무 맛있게 먹어본 적이 있다. 먹을 만큼 만들어서 일주일 정도에 다 먹고 또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냉장고에 두었다가 먹어도 맛있고, 소스에 버무려 바로 먹어도 너무 맛있다.
 

당근 라페 먹는 방법 - 1. 당근라페 샌드위치

만든 당글라페를 활용해 먹을 수 있는 정말 아주 간단하지만 맛은 너무 훌륭한 샌드위치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추천하는 샌드위치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한끼 식사가 될 수 있다.
 
2023.06.07 - [요리 베이킹] - "당근라페"로 너무 간단한 샌드위치 만들기(맛있는 다이어트식, 건강한 샌드위치 레시피) - 매일 당근 먹기! (당근 효능)

"당근라페"로 너무 간단한 샌드위치 만들기(맛있는 다이어트식, 건강한 샌드위치 레시피) - 매일

건강에 너무 좋은 당근을 매일 맛있게 많이 먹을 수 있는 레시피 중 하나인 당근 라페 레시피를 소개했다. 너무 쉽고 만들어 두면 여기저기 곁들임 음식으로 너무 훌륭한 당근라페를 활용한 간

hare-and-tortois.tistory.com

 
 

당근 라페 먹는 방법 - 2. 피클로 먹기

시중에 판매하는 피클 대신에 먹어도 너무 훌륭하다. 스테이크 가니쉬로도 잘 어울린다. 당근라페의 새콤달콤 아삭함이 스테이크의 느끼함을 없애준다. 당근라페는 스테이크 가니쉬 추천 요리 이다.
또는 닭가슴살과 함께 먹으면 텁텁하고, 퍽퍽하고, 닭비린내 나는 맛없는 닭가슴살도 먹을만해진다. 이 또한 맛있는 다이어트 식단 추천 요리 이다. 닭가슴살을 맛있게 먹는 방법이다. 
 

당근 라페 먹는 방법 - 3. 양상추 위에 드래싱 대신 올려먹기

양상추 샐러드나 각종 잎채소 샐러드를 먹을 때, 특별한 드레싱없이 당근라페 자체가 훌륭한 샐러드 드래싱이 될 수 있다.
야채에 야채를 싸먹는 이상한 조합 같아 보일지 모르지만, 먹어보면 계속 손이 가는 맛이다. 
 

총평

아직도 당근을 정말 싫어하는 내가 당근을 너무 맛있게 많이 먹은 유일한 방법이 이 당근라페 샐러드 였다. 거부감 들 수 있는 당근 향이 향긋하게 느껴진다. 새콤 달콤하여 피클 대신 먹어도 너무 좋다. 양상추 위에 드레싱 없이 이 당근라페만 올려도 훌륭한 한 끼 샐러드가 될 수 있다. 또한 훌륭한 식물성 기름인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므로 당근의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여 추천하는 음식이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한 번쯤 꼭 해 먹어 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